본문 바로가기
자연/꽃을보람

불타는 횃불을 닮은 꽃 트리토마 꽃말

by joodi 2021. 6. 19.
반응형

트리토마(Tritoma)는 쏘아 올린 폭죽 혹은 불타는 횃불을 닮은, 좁고 긴 모양으로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독특한 모양의 꽃입니다. 니포피아라고도 불립니다. 실제로 본 트리토마는 고깔모자 모양이었고 주황색과 노란색 투톤의 선명한 색을 가지고 있어서 멀리서도 눈에 확 들어오는 꽃이었습니다. 트리토마의 꽃말은 '당신 생각이 절실하다'입니다.

 

트리토마-꽃말
트리토마

 

1. 트리토마 꽃말?

 

트리토마의 꽃말은

당신 생각이 절실하다,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 행운 입니다.

 

그립고 절실한 마음의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리토마로 사랑을 전해보세요! ㅎㅎ

 

트리토마-특징-6월개화
트리토마 특징

 

2. 트리토마 특징은?

트리토마의 개화시기는 6월로 원산지는 열대 및 남아프리카이고 60~70종이 나며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잎사귀들 사이에서 쭈욱 올라와 횃불 모양으로 피어 토치 백합(Torch Lilies) 또는 뜨겁게 달구어진 부지깽이 모양이라고 레드 핫 포커(Red Hot pokers)라고도 합니다. 높이 90㎝ 정도 자라는 숙근성 다년초로 잎은 길이가 50~100㎝ 정도이며 폭은 2~2.5㎝ 정도 됩니다. 꽃대 높이는 90㎝ 정도 자라며 잎 가에는 잔 거치가 있고 줄 모양으로 끝이 뾰족합니다.

 

트리토마-꽃모양
트리토마 꽃

 

꽃은 5∼10월에 피는데, 꽃줄기 윗부분에 많은 꽃이 수상꽃차례로 달립니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줄기처럼 보이는 긴 꽃대가 나옵니다. 꽃은 작은 관 모양으로 꽃대 끝에 이삭처럼 빽빽하게 달립니다. 색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크림색 등으로 위쪽에 난 꽃일수록 색이 진해집니다.

 

트리토마-위쪽-주황색-아래쪽-노란색
위쪽 주황색 아래쪽 노란색

 

꽃은 통같이 생기고 윗부분이 얕게 6개로 갈라지며 밑을 향하여 이삭 모양으로 달립니다. 봉오리 때는 주홍빛이지만 꽃이 피면 노란색을 띱니다. 꽃의 위쪽은 당근을 닮은 모양과 색으로 주황색이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노란색을 띕니다. 주황색으로 피어 꽃잎이 지면서 꽃잎이 진 부분은 노랗게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트리토마-관상용-절화용
관상용 & 절화용

 

화려한 색상과 독특한 모양의 꽃을 가진 트리토마는 꽃이 필 때, 벌과 나비를 끌어당기는 꿀을 많이 생산하는 꽃입니다. 열매는 삭과이며 3개로 갈라집니다. 번식은 포기나누기로 하며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랍니다. 꽃의 형태가 진귀하여 관상용으로 재배되어 화재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부 종을 정원 식물이나 절화용으로 재배합니다.

 

트리토마-재배방법
트리토마 재배법

 

3. 트리토마 재배법은?

햇볕이 잘 드는 장소나 반그늘에서 재배해야 합니다.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생지는 최저기온 약 7~8℃, 최고기온 약 25~26℃ 정도의 강가나 비가 많은 초원, 습지 등입니다. 대부분 내한성이 강해 서리를 견딜 수 있지만, 일부 종은 겨울에 죽고 초여름에 다시 자랍니다. 따뜻한 지역에서는 죽지 않고 녹색 잎을 유지합니다. 트리토마는 꿀이 풍부해 벌이나 벌새에게 매력적인 꽃입니다.

 

트리토마의 선명한 색상과 독특한 모양의 꽃이 시선을 사로 잡아 한참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예쁜 꽃은 보는 것 만으로도 기분을 좋게 합니다. 아름다운 꽃말을 가진 트리토마 보시고 아름다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 트리토마.

 

 

 

반응형

댓글